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국내업체인 ㈜아이엔텍이 4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개발한 국산 차세대 항공기 위치탐지시스템(ADS-B)에 대한 성능검사 결과 항공법령에서 정한 기술기준에 적합함을 확인하고 성능적합증명서를 11월 21일 발급한다고 밝혔다.

* (ADS-B,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ing) 레이더보다 5~12배 빠르고 항공기 고도와 크기에 무관하게 정확한 위치를 알아내는 첨단시스템
* (성능적합증명) 제품 성능이 국토교통부 기술기준에 적합하게 제작되었다는 것을 인정해 주는 제도(항공법 제80조의2)

차세대 항공기 위치탐지시스템(ADS-B)은 항공기가 송신하는 위치 정보를 다수의 지상 수신기가 확인하여 관제화면에 표시해 주는 신개념 시스템으로, 미국·유럽 등에서는 레이더의 단점을 보강해 줄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인식되어 송신장비의 항공기 탑재 의무화가 진행 중에 있으며, 지상장비의 구축도 활발히 추진 중이다.

성능적합증명 검사는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인하공업전문대학에서 약 4개월(2014.7.~2014.11.) 동안 시스템 설계, 제작, 성능시험 등 42개 항목에 대하여 진행되었으며 특수 항공기를 이용한 비행검사에서도 성능이 확인되었다.
* (성능검사 대상시설) 수신기, 서버, 모니터장비 등 3개 시설

㈜아이엔텍 강석엽 대표이사는 “이번 성능적합증명서 취득으로 국내외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면서 “2015년 국내 차세대 항공기 위치탐지시스템(ADS-B) 구축사업을 시작으로 약 4조 원 규모의 해외시장 진출도 추진할 것”이라며 소감을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레이더와 차세대 항공기 위치탐지시스템(ADS-B)의 복합 운영을 통해 항공기 위치탐지를 강화함으로써 완벽한 항공안전을 유지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

차세대 항공기 위치탐지시스템(ADS-B) 성능적합증명서 발급 기념행사는 국토교통부와 산학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11월 21일 김포공항에서 개최된다.
덧붙이는 글

출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www.mltm.go.kr 언론 연락처 국토교통부 항행시설과 강훈 사무관 044-201-4363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11-20 17:52:3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정책공감
영상뉴스더보기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