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1그램, 예술과 기업교육의 ‘예기치 않은 만남’ 세미나 개최 - 예술과 기업교육에 관한 첫 번째 세미나 성황리 개최 - 국내기업 및 기관 인사교육담당자들의 네트워킹 기회 마련 - HRD실무자들과 예술경영 전문가, 교육컨텐츠 개발자 간 만남의 장 역할
  • 기사등록 2014-11-20 17:26:15
  • 기사수정 2014-11-21 14:49:17
기사수정
주식회사 21그램(대표 이성래)은 14일 기업과 예술교육에 관한 세미나 ‘예기치 않은 만남’을 개최했다. 21그램은 기업교육에 예술을 접목하여 디지털화된 예술창작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는 기업예술교육 전문기업이다.

초청된 사람들에 한하여 입장이 허가된 본 세미나에는 SK플래닛, KT, 삼성생명, 산업은행 등 20여 개의 국내기업 인사교육담당자들이 참석했고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예술경영과의 전수환 교수와 SK플래닛 인재육성팀의 황상탁 과장이 발제 및 강연을 맡았다. 기업교육에 예술과 스마트기기를 접목한 21그램의 장재진 기획실장은 그간 진행한 50여 개 그룹 및 계열사, 일반기업, 공공기관, 학교, 교육청 등에서의 예술교육 사례를 공유했다.

예술경영학계 전문가로 초청된 전수환 교수는 국내 및 해외 각지에서 전개되고 있는 예술과 기업의 파트너쉽 사례를 소개했다. 또한 예술로서 기업 혁신을 도출하기 위한 전략을 ‘예술가치 매트릭스’ 라는 행렬을 토대로 설명했다. 기존의 예술작품 또는 공연을 일방적으로 관람하는 1차원적 수준에서부터 업무환경에 예술을 도입하는 입체적 변화, 예술기술을 직접 배움으로서 학습 및 능력을 개발하는 융합 단계 등의 9개 행렬로 나누어 궁극적으로는 기업경영에 적용된 예술이 조직의 문화를 전반적으로 변화시키는 ‘변신(transform)’을 조직 내 예술가치가 구성원들에 긍정적 변화를 일으키는 최적의 패러다임이라고 보았다.

예술경영학계 전문가의 이론 강연에 이어 SK플래닛의 황상탁 과장은 실제 인사교육 실무자의 입장에서 현재 기업교육이 당면한 인재개발 패러다임의 전환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집단화 성격이 강했던 기존의 기업교육이 서서히 개인 중심적인(human-centered) 기업교육으로 그 방향을 돌리고 있으며,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진 요즘, 모든 개인이 스스로 ‘전문가’가 되기를 원하는 것에 대한 대안으로서 ‘무형식 교육(informal learning)’을 화두로 던졌다. 이른바 ‘인포멀 러닝’은 가시적인 목표 없이 업무를 진행하면서 경험을 통해 배우는 부분이나 그 경험 자체를 일컫는 용어이다. 황 과장은 ‘인포멀 러닝’이 기업교육에의 새로운 기회의 영역이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러한 인포멀 러닝을 기업교육 프로그램에 접목한 사례로 21그램의 교육컨텐츠를 공동개발 및 진행하는 장재진 기획실장의 사례발표가 이어졌다. 21그램은 기존의 기업예술교육이 창작자가 아닌 관객을 위한 예술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직원들 스스로가 창작자인 동시에 관람자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 예술창작 프로그램을 진행한 사례에 대해 소개했다. 디지털화한 예술창작 과정이 예술로의 접근성을 높이면서 교육에 참여하는 모든 개개인이 주요한 역할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고, 팀별로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또한 ‘사회화(socialization)’라는 관점에서 인포멀 러닝의 한 부분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 기업예술교육을 진행한 후 해당 기업들로부터 더욱 적극적 형태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역제안 받은 사례들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이처럼 예술과 기업교육에 관한 세미나 ‘예기치 않은 만남’은 현재 기업교육이 당면한 한계와 예술과 기업교육의 만남에 대해 이론적 토대 - 패러다임의 전환 - 실제 사례 등의 세션으로 나누어 논의할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됐다. 3시간으로 예정됐던 이번 세미나는 각 기업의 인사교육 담당자들이 고민하는 공통 화두가 논의된 덕에 예정보다 한 시간여를 넘기며 질의응답 및 네트워킹의 시간을 가졌다. ‘예기치 않은 만남’ 세미나는 (주)21그램이 주관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의 아르꼼(ARCOM) 이 후원했다.

21그램 소개
주식회사 21그램은 가장 진보한 도구를 이용하여 가장 근원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HRD 교육콘텐츠 기업이다.
덧붙이는 글

출처: 21그램 홈페이지: http://www.21grams.co.kr 언론 연락처 21그램 홍보팀 고유빈 02-2654-1212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11-20 17:26:1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정책공감
영상뉴스더보기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